「강원 AI 사업단」발족… 지역 중소기업 AI 활용 본격화

총 237억원 중‘26년 118억원 투입, GPU센터 구축 및 AI 솔루션 보급 시동

전덕채 기자(tc1004@daum.net ) 2026-06-15 17:15
강원특별자치도는 「지역 주도형 AI 대전환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6월 15일 도청 신관 소회의실에서 강원 AI 사업단을 발족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강원 AI 사업단은 도를 중심으로 11개 기관이 참여하여 공공형 GPU센터와 AI 솔루션 보급, 창업 및 인재양성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AI를 활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지역 중소기업 AI 전환사업의 일환으로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4월 공모에 선정되어 2027년까지국비 140억 원을 포함한 총 236억 원을 투입하여 ▲AI 인프라(공공 GPU 센터) 구축 ▲AI 솔루션 도입·실증 ▲AI 활용 창업지원 ▲AI 전문인력 양성 등 4대 분야를 중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강원 AI 사업단에서는 참여기관의 전문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연차별 사업계획 및 핵심성과를 달성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AI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사업의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심원섭 강원특별자치도 산업국장은 “강원 AI 사업단 발족을 계기로 지역 주도형 AI 대전환 사업을 더욱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내 중소기업의 AI 도입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AI 기반 산업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danews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평 (0)
댓글 등록 폼

로그인을 하시면 기사평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