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점검대상은 2022년 5월부터 12월까지 소극행정신고센터에 접수된 민원에 대한 처리현황이다. 점검방법은 신고센터 시스템 자료 및 처리부서 답변 및 증빙자료 등을 서면으로 1차 점검하고, 필요시 현장확인도 병행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소극행정 해당여부 ▲민원 처리기한 준수 여부 ▲현장확인 여부 ▲민원답변 내용의 사실여부 및 충실성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결과에 따라 민원답변 내용이 사실과 상이한 경우 등 중대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직원에 대한 신분상 처분을 하고, 민원 처리기한 지연 등 경미한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현지시정 또는 시정(권고)을 촉구할 계획이다.
한상우 부산시 감사위원장은 “이번 신고센터 실태점검으로 소극행정 예방·차단 및 민원처리 사후관리 강화로 시민의 권익 보호와 행정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앞으로 시 감사위원회는 소극행정 연중 감찰을 강화하여 소극적인 업무처리 실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소극행정 사례에 대한 전파 및 홍보에도 힘을 써 공무원의 적극행정 문화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